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집중해서 책 읽는 방법

by 기억을 남기다 2023. 2. 13.

안녕하세요. MY page입니다. 오늘은 똑같은 시간 동안 책상에 앉아 책을 읽어도, 어떤 사람은 많은 내용을 이해하고 있지만, 어떤 사람은 아무것도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왜 이런 차이가 생길까요?

바로, 집중력의 차이가 아닐까 싶습니다. 얼마나 집중을 하여 책을 읽고, 공부하느냐에 따라서 학습의 질이 달랍니다. 집중력이란 급하고 절실할 때 나타나게 되는데요. 자신을 통제하거나 조절하기 힘들 때, 스스로 어떤 일에 몰두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래서 집중력 훈련이 필요합니다. 그 훈련은 반복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인지능력이 생기고 자연스럽게 문제 해결 능력까지 기를 수 있습니다. 집중력이 높은 아이들이 학습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어떻게 해야 집중해서 책을 읽을 수 있을까요?


우선, 마음을 편하게 해야됩니다. 절박할 때 집중력이 생기지만 마음이 편안해야 그 집중의 농도가 짙어집니다.마음을 안정시키며, 복식호흡과 명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음이 하나로 모이고 어지러운 생각을 버릴 때 바로 집중력이 생깁니다. 또한, 처음 독서를 시작할 때 좋아할 만한 소재를 읽으면서 재미를 느끼게 해 주는 게 좋습니다. 산만한 사람이라도 좋아하는 소재가 있다면 모르고 집중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책을 읽을 때는 박진감 있게 책을 읽습니다. 단순이 빨리 읽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이야기가 끝나면 바로 다음으로 넘어가면서 읽어줍니다. 느슨하게 읽기보단 빠른 박자로 읽는 훈련을 하면 집중력이 생기고 책 내용이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책과 친해지기

1. 읽기 쉬운 책부터 시작!

다들 읽고 싶은 책이 있을 것 입니다. 한데 내 생각에는 안타깝게도 좋은 책중에 입문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책들이 많습니다. 그렇기에 정말 책 읽는 게 처음이고 긴 글을 읽는 게 어렵다면 읽기 쉽고 문맥 파악하기 쉬운 소설책을 읽어보시는 게 좋습니다. 내용을 이해하는 감각을 익히는 게 중요합니다. 저도 처음에는 제가 좋아하는 추리 소설을 시작을 하면서 시작을 했습니다.

 

2. 와 닿는 말에 밑줄 긋기!

마음에 와 닿는 말에는 밑줄을 그어놓고 접어놓으면 그 말이 기억 안 날 때 언제든지 다시 볼 수 있습니다.

마음에 와닿는 만큼 독서의 열기가 타오를 때가 없습니다.

 

3. 점을 찍으면서 읽기!

어려운 어절은 점을 보이지 않게 찍으면서 읽어보세요. 2번과 내용은 비슷해 보이지만 다릅니다. 밑줄은 마음에 와닿는 말, 점은 어려운 어절입니다. 원초적이지만 점을 찍으면서 읽으면 눈으로 읽는 것과 다르게 이해하는 느낌이 듭니다.

 

4. 글 써보기!

책을 읽는 것까지 좋지만, 그 느낌을 적으면서 정리하면 머릿속에 더 잘 들어오고 기억에 오래 남습니다. 뇌가 발달하는 만큼 글을 이해하고 흐름을 따라가는 속도도 증가합니다. 읽지만 하지 말고 읽고 나서 잠시라도 느낀 점을 메모장에 적어놓으면 좋은 방법입니다.

 

 

한번 시도해볼만한 가치가 있지 않습니까?

고민하지 말고 책을 읽어보고 한자라도 느낀 점을 적어보세요!